지식산업센터? 완벽하게 친절한 민실장이 가이드해드릴게요. "지식산업센터 사무실 운영, 비용 부담 없이 스마트하게!"(ft."부동산PF 사업성 평가할 다자검증체계 구축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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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PF 사업성 평가할 다자검증체계 구축해야"
경기 침체 때마다 불거지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문제의 근본 대책 마련을 정부와 국회, 업계가 모색 중인 가운데 사업성 평가 시 다자검증체계를 구축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시행사가 대가를 지급하고 의뢰한 신용평가사에 의해 사실상 '요식행위'에 그치는 현행 평가 체계를, 신평사뿐 아니라 회계법인과 금융·보증 기관, 투자자문, 시행관련기관 등 전문성 있는 주체들이 다각도로 평가하는 구조로 바꾸자는 아이디어다.
한국부동산개발협회 이진 연구위원은 20일 '부동산PF 선진화를 위한 토론회'에 '부동산 PF 위기의 진단과 기회' 제하 발제자로 나서서 이같이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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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춰있는 공사 현장. 박종민 기자
이 연구위원은 시행사가 민간평가기관에 직접 평가를 의뢰한 뒤 수수료를 지급하는 구조 대신, 공적기구(위원회·기관)에 평가를 의뢰하면 이 공적기구가 다자로 이뤄진 민간평가기관을 지정해 평가업무를 배분하고 결과를 검증하는 구조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사업성 평가 기준으로는 △디벨로퍼 시행능력 △공급 상품 유형 △공급 상품 규모 △공급 지역 △수익성 △자본건전성 △시공사 등을 들었다.
아울러, 부동산개발업법을 제정해 시행능력평가를 제도화하면 개발사업의 건전성을 평가하고 시행업계 투명성을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봤다. 투명성을 강화한 시행사엔 택지 우선공급, 민관공동사업 참여, 금리우대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안도 부연했다.
부동산 PF를 제대로 들여다 보는 주체가 없다 문제가 터진 뒤 우왕좌왕하는 현실을 개선할 '부동산 PF 통계시스템' 구축도 제안했다. 국토교통부가 가진 사업자(주택사업자, 부동산개발업자, 건설사업자) 실적정보와 금융감독원이 구축 중인 PF 대출 상시감시 시스템을 연계, 프로젝트별 고유 ID를 생성해 개발 단계마다 자금조달 정보를 조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자는 것이다.
"부동산PF 사업성 평가할 다자검증체계 구축해야"
경기 침체 때마다 불거지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문제의 근본 대책 마련을 정부와 국회, 업계가 모색 중인 가운데 사업성 평가 시 다자검증체계를 구축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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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영등포 부동산이 좋아요!
친절한 민실장입니다.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게 사무실 운영에서 가장 큰 부담 중 하나는 바로 임대료입니다!
사무실을 유지하는 데 드는 비용이 커질수록,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여력이 줄어들 수밖에 없죠.
그렇다면, 임대료 부담을 줄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사무실을 운영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다행히도 모든 기본 시설이 갖춰져 있는 지식산업센터에서는 다양한 전략을 활용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적의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식산업센터에서 임대료 부담 없이 사무실을 운영하는 실전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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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부 지원 혜택 적극 활용하기
①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 혜택 받기
- 지식산업센터는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취득세와 재산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부가가치세 환급이 가능하여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정부 및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창업 지원금을 활용하면 추가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② 저리 대출 및 금융 지원 활용하기
-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창업진흥원 등의 기관에서 지원하는 저리 대출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초기 자본 부담을 낮출 수 있습니다.
- 일부 지식산업센터는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금융 혜택 및 대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므로, 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2. 공간 최적화 전략
① 꼭 필요한 공간만 임대하기
- 넓은 공간을 임대하면 비용 부담이 커지므로, 필요한 공간만 최소한으로 임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회의실, 라운지, 공용 공간이 잘 갖춰진 지식산업센터라면 별도의 회의 공간을 마련할 필요 없이 공용 시설을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② 사무실 공유 및 코워킹 스페이스 활용
- 입주 기업과 공간을 공유하여 임대료를 분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코워킹 스페이스를 활용하면 초기 비용 없이 사무실을 운영할 수 있으며, 네트워킹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3. 관리비 절감 방법
① 전력 및 인터넷 비용 절감
- LED 조명 교체 및 에너지 절약형 기기 사용으로 전력 소비를 줄이세요.
- 공유 인터넷 회선을 활용하면 개별 인터넷 설치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플러그 및 IoT 전력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면 전력 낭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② 불필요한 유지보수 비용 절감
- 계약 전 관리비 항목을 꼼꼼히 확인하고, 불필요한 비용이 없는지 검토하세요.
- 일부 지식산업센터에서는 관리비 절감을 위해 공용 전기, 수도, 냉난방 비용을 포함한 패키지형 요금제를 운영하기도 하니, 이를 확인해 보세요.
4. 사무실 운영비 절감 노하우
① 스마트 오피스 도입
- 클라우드 기반 협업 도구(Google Workspace, Notion, Trello 등)를 활용하여 서버 및 소프트웨어 비용을 절감하세요.
- 디지털 문서화를 통해 출력 및 인쇄 비용을 줄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② 원격 근무 및 하이브리드 업무 방식 활용
- 직원들의 일부를 재택근무 또는 원격근무로 운영하면 임대 공간을 줄이고, 임대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하이브리드 업무 방식을 도입하면 사무실 내 인원을 최적화하여 필요한 사무실 크기를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공동 구매 및 비용 분담 활용하기
① 사무용품 공동 구매
-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 기업들과 협력하여
- 사무용품 공동 구매를 진행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프린터, 커피머신 등 공용 장비를 공유하는 것도 좋은 절약 방법입니다.
② 제휴 혜택 및 입주 기업 할인 활용
- 일부 지식산업센터에서는 입주 기업을 위한 전용 혜택(렌트비 할인, 법률 서비스, 세무 컨설팅 등)을 제공하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 입주 기업 간 협업을 통해 비용을 공동 부담하는 방식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결론
지식산업센터에서 임대료 부담을 줄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사무실을 운영하는 방법은 다양하죠:)
정부 지원을 활용하고, 공간을 최적화하며, 스마트한 운영 전략을 도입하면 비용 부담 없이 최적의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 운영 비용이 부담되는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라면,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들을 활용하여 더 스마트하고 경제적인 운영 전략을 세워보세요!
오늘 소개해드린 임대료 절감 방법이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작은 변화가 큰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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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궁금한 점이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문의 주세요!
오늘도 성공적인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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